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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모니터 용어 총정리

IT
2020. 3. 11.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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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

TN(Twisted Nematic)

최대 2ms의 빠른 반응속도를 자랑하지만 시야각이 좁은 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24bit(1670만) 색상을 지원하지 못해 저렴한 가격의 보급형 모니터에 주로 쓰입니다.

IPS(In-Plane Switching)

LG전자에서 개발한 패널입니다. 시야각이 넓어 어느 각도에서 봐도 원래 색을 보여줍니다.

UH-IPS, S-IPS, S-IPS II, H-IPS 등의 버전이 있으며 이 중 H-IPS에서 진화한
AH-IPS(Avanced Horizontal IPS)는 수직, 수평 구동방식을 혼합하여 빛의 투과성을 개선하였습니다.

VA(Vertical Alignment)

PVA, S-PVA, MVA, A-MVA, A-MVA+ 등의 버전이 있으며 IPS나 PLS처럼 시야각이 넓습니다. 

IPS보다 반응속도가 떨어지지만, 명암비와 색 재현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LS(Plane Line Switching)

IPS, VA와 같은 광시야각 패널의 한 종류입니다.

삼성의 VA패널의 장점은 발전시키고 단점은 개선한 새로운 패널입니다.
색재현율, 휘도, 명암비 개선되어 더욱 선명하고 소비전력은 낮아진 반면,
VA 패널의 단점인 응답속도개선되었습니다.

 

정적 명암비

일반적으로 '명암비'만 적혀있을 경우, 정적 명암비를 뜻합니다.

명암비란, 가장 밝을 때의 밝기와 가장 어두울 때의 밝기 사이의 비율을 말합니다.
명암비가 높을 수록 화면 구분이 뚜렷하고 보다 정확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동적 명암비

백라이트 밝기를 조절하여 밝은화면을 더욱 밝게, 어두운 화면은 더욱 어둡게 하여 명암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동적명암비는 화면 전체가 바뀌는데다 백라이트의 밝기가 계속해서 변하여 오히려 눈이 아플 수 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는 항목입니다. 명암비에서 실제로 중요한 것은 정적 명암비입니다.

 

글레어/안티글레어(논글레어)

글레어 패널

빛이 반사되어 사용자 뒤의 배경이 비치는 패널입니다.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경향이 있으나, 색감이 뚜렷하고 화사합니다.

안티글레어(논글레어) 패널

글레어 패널과는 반대로, 빛이 반사되지 않아 눈이 편한 패널입니다.
최근의 모니터 대부분은 이 안티글레어(논글레어) 패널이 적용됩니다.

 

밝기

액정의 밝기를 나타낸 수치입니다. [단위:cd/㎡ - 당 촛불 1개의 밝기]

너무 밝으면 눈이 피로해질 수 있기 때문에 250~350 cd/㎡ 정도가 무난합니다.

 

최대 주사율

모니터가 1초에 몇 장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단위:Hz]

보통 60Hz 제품이 많습니다.

최근 나오는 게이밍 모니터는 120Hz 이상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으며,
60Hz 이상 출력을 위해서는 VGA가 이를 지원해야합니다.

 

곡률

휘어진 커브드 패널을 따라 곡선을 연장해 원을 그렸을 때 그 원의 반지름으로 결정되며,
곡률반경이 클 수록 덜 휘어진 패널입니다.

 

GTG(Gray To Gray)

고정 이미지에서 픽셀이 회색 색상 음영 10%에서 음영 90%까지 도달하는 시간

 

MPRT(Moving Picture Response Time)

움직이는 영상에서 잔상이 생겼다 사라지는 시간

 

OD(Over Drive)

모니터 자체 출력을 증가시켜 응답속도를 빠르게 하는 기능.
이 기능이 있는 제품은 스펙에 OD가 적용된 응답속도를 적어둔다.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모니터의 깜빡임을 줄여 시력을 보호하는 기술. 시력보호용.
색 표현력이 좋아지고, 빠른 영상에서 잔상이 줄어든다. 

블루라이트 차단

망막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청색광을 줄여주는 기술. 시력보호용.
자외선과 유사하여 노출 시 눈이 피로하게 되고 수면을 방해한다.

 

눈부심 방지

패널 코팅으로 빛 반사를 줄여 빛이 LCD에 반사되지 않도록 함.
일반 LCD보다 뿌옇게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ree sync(=Adaptive Sync)

AMD사의 기술. VGA와 모니터를 연동하여 프레임 저하를 방지함.
G-Sync와 성능은 다르지만 별도 장치가 필요 없어 최근 각광받는 추세.

 

G-Sync

NVIDIA사의 기술.

화면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는 FPS, 액션 게임 등에서 테어링 현상(VGA와 모니터 간의 시간차) 방지를 위한 기술.

 

HDR(High Dynamic Range)

합성된 복수의 영상으로 명암비를 보정하여 밝은 부분을 밝게, 어두운 부분을 더 어둡게 표현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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