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주니어 SRE 엔지니어 후레임

반응형

1.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 중 하나입니다.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제공자는 서버와 DB,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의 인프라를 관리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하여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소프트웨어에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일반적으로 구독 모델로 운영되며, 사용자는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SaaS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고객 서비스, 인사 관리, 회계,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빠르게 시작할 수 있고 유연하며, 소프트웨어 제공자는 업그레이드 및 보안 패치와 같은 관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가상화된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가상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기타 기본 인프라를 포함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리소스를 필요에 따라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인프라를 구입하고 유지 관리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규모 웹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 데이터베이스 관리, 백업 및 복원, 비즈니스 분석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 모델은 일반적으로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며, 사용자는 필요한 리소스를 언제든지 프로비저닝하고 사용량에 따라 비용을 지불합니다.

예로는 AWS, Microsoft Azure, GCP(Google Cloud Platform ), IBM Cloud 등이 있습니다. 가상화된 인프라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를 사용하여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3. PaaS (Platform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이터베이스 관리, 웹 서비스 호스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인프라 관리, 운영체제, 네트워크 설정 등과 같은 작업에서 벗어나고, 대신에 개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호스팅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케일링이 쉽고 유연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로는 Heroku, Google App Engine, Microsoft Azure App Service 등이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애플리케이션 개발, 테스트 및 배포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이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호스팅할 수 있으며, 제공업체는 인프라를 관리하고 유지보수할 책임을 집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